top of page
33.jpg
55.jpg

KAIST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 온라인 과학매거진 코스모스

  • 블랙 페이스 북 아이콘
  • 블랙 인스 타 그램 아이콘

세계에서 가장 큰 신경과학회가 대구에서 열리다! IBRO 2019

최종 수정일: 2020년 9월 29일

올해 9월 21일부터 25일까지 대구 EXCO에서 세계뇌신경과학총회 (IBRO 2019)가 개최되었습니다. 국내외에서 4000명 정도의 과학자들이 한곳에 모여 서로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자리를 가졌는데요, 저는 22일 일요일에 잠깐 방문하였습니다.


프로그램 소개

주요 행사: 플레너리 세션 10개 (석좌 연설 / 기조 강연)

심포지엄, 워크숍, 전시 및 포스터 세션


부대 행사: 신경과학 분야 석학과 함께 하는 열린 토론회

정책 세션

‘뇌’를 알리는 대중 강연

세계 여성 뇌신경과학자(WWN) 세션 및 IBRO Alumni 세션

총회 개최지 투어 프로그램, 신진 과학자 만찬, 갈라 디너 등

아시아 뇌신경과학 통합 학술대회


특별 강좌 중 ‘The Global Gender Equality Imperative in STEM Education’을 꼭 듣고 싶었지만, 토요일에 있던 알앤이 활동과 겹쳐 요약문만 읽어보았습니다. 예전에 어린 여자아이에게 수학을 가르치고, 남자아이에게 예술을 가르쳤더니 성별과 관계없이 둘 다 그 분야에서 훌륭한 성과를 보였다는 글이 생각났으며, 앞으로 더 많은 여성 과학자들이 연구에 뛰어들었으면 하였습니다.


몇 시간 동안 둘러보며 느낀 점

대단히 큰 학회답게 포스터 발표장에서는 여러 회사가 자신들의 물건들을 홍보하고 있었으며, 밖에서는 여러 연구실 부스들이 있었습니다. 또 다른 학회 홍보물들도 둘러볼 수 있었고, 뇌과학 쪽에 연구원이 되면 미래에 어떠한 진로를 갖게 되는지도 알 좋은 기회였습니다.


포스터 발표장의 모습

여러 포스터를 보며 최근 연구 동향이 어떤지를 보게 되었고, 동시에 진행되는 5개의 주제의 심포지움 (Disorders of the nervous system, Development, Glia and glia-neuron interaction, Physiology: neuronal excitability and synapse function, Cognition and behavior) 중 Development 부분을 참석하였습니다. 엄청나게 복잡한 연구도 있었던 반면 현재 제가 가진 지식수준으로도 이해할 수 있었던 연구 결과들을 보며 스스로 뿌듯함을 느꼈고, 나중에 이러한 학회에서 발표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번 IBRO 참관 비용은 고등학생이 무료, 대학생이 3만원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유익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학회에 참가하는 사람이 아니면 포스터 발표는 볼 수 없어서 아쉬웠지만, 여러 철학적인 강연들과 수준 높은 포스터들, 또 학생들의 뇌과학적 호기심을 키워줄 Brain Show 프로그램까지 즐겼습니다. 미래에 IBRO가 어디서 개최될지는 모르지만, 나중에 기회가 생긴다면 꼭 가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자료>

[1] https://www.kbri.re.kr/new/pages_mobile/sub/page.html?mc=2774



Biology 학생기자 이나영

2019년 가을호

과학에세이

뇌과학

조회수 6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