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jpg
55.jpg

KAIST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 온라인 과학매거진 코스모스

  • 블랙 페이스 북 아이콘
  • 블랙 인스 타 그램 아이콘

[지식더하기] Computing π from the colliding balls

아래는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이라면 익숙할 법한 precalculus에서 배웠던 오일러 공식으로부터 유도되는 오일러 항등식(Euler's identity)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한 줄로 적을 수 있는 이 식이 인간이 발견한 가장 위대하고도 아름다운 공식으로 일컬어지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서로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는 분야들을 대표하는 수들인 원주율, 허수, 자연상수가 이렇게 너무나도 간단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경외감을 불러일으킵니다. 저는 이 오일러 항등식과 비슷하게, 저에게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 주었던 물리 퍼즐 하나를 소개하겠습니다.


Computing pi from the colliding balls



문제의 상황을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수평면 위에 벽, 질량이 작은 물체 A(=m kg), 물체 B(=M kg)가 순서대로 있고, 물체 B는 정지한 물체 A를 향해 (임의의 속력으로)다가갑니다. 그리고 이제 이 물리계에서 발생하는 모든 충돌의 수를 구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 물음에 대한 놀라운 답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M/m = 100일 때의 충돌 과정의 시뮬레이션을 살펴봅시다.


B의 질량이 A의 100배인 상황에서는 31번의 충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M/m= 10000일 때의 답은 은 어떨까요? 314번입니다. 그럼 , 질량비가 1000000일때 충돌 횟수가 짐작이 가시나요? 총 3141회의 충돌이 일어납니다. 이쯤이면 규칙을 눈치채셨을 것 같은데요. 네, 맞습니다. M/m= 10^2*N을 취할 때 충돌 횟수는 π의 N+1의 자릿수와 동일합니다! 보다 일반적인 형태로 표현하면 충돌수는 π[√M/m]이고, 질량비가 10^2*N일 때는 π의 자릿수가 그대로 도출되는 신기방기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왜 이러한 답이 얻어지는지 생각해봅시다. 대체 이 공들의 운동에서 원이 어디에 숨어 있길래 답에서 π가 튀어나오는 걸까요? (공의 둥근 모양이나 굴림운동과는 전혀 관계없습니다. 공 대신 블록을 사용해도 동일한 결론에 도달하거든요.) 더군다나 이런 불연속적인 충돌의 수를 '세는 것'으로 원주율을 얻을 수 있는지, 상식적으로는 이해가 쉽지 않습니다.


사실, 원이 숨어있지 않다고 한다면 거짓말입니다. 이 물체계는 다음의 관계를 만족합니다.


원방정식이 떠오르지 않나요? 사실 이것으로는 이 현상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이 문제는 정말 다양한 방식의 풀이가 발견되었고, 조건을 확장한 연구들도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이것들에 대해서는 더욱 알차게 여름호 기사에서 찾아뵙겠습니다. 풀이가 너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3Blue1Brown채널의 solution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p.s. 독자적인 방법으로 해결하셨다면 제게 보내주세요! 원고료...대신 소정의 상품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필요한 피직스 2019 봄호


작성자: 18-070 안준혁

분야: 고전역학


참고문헌:

[1]G. Galperin, 2003. Playing pool with π (The number π from a billiard point of view)

[2]X. M. Aretxabaleta, Marina Gonchenko, N.L. Harshman, Steven Glenn Jackson, Maxim Olshanii, G. E. Astrakharchik, 2017. Two-ball billiard predicts digits of the number PI in non-integer numerical bases

http://dongascience.donga.com/news.php?idx=25199

[3]KAIST수학문제연구회 Math Letter 242-75 Articles 조환희, 원주율(Pi)과 Bouncing Balls


이미지:

[1]논문 [2]의 figure 2


동영상:

[1] https://youtu.be/4UhPTrHIprk

[2]https://youtu.be/jsYwFizhncE

[3]https://youtu.be/HEfHFsfGXjs



ⓒ KOSMOS Physics

조회 130회
Picture4.jpg
워터마크_white.png

KOSMOS는 KSA Online Science Magazine of Students의 약자로,

KAIST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이 만들어나가는 온라인 과학매거진 입니다.

​본 단체와 웹사이트는 KAIST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의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작물의 무단 전재 및 배포시 저작권법 136조에 의거 최고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습니다. 

© 2018 한국과학영재학교 온라인 과학매거진 KOSMOS. ALL RIGHTS RESERVED. Created by 김동휘, 윤태준.

운영진 연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