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33.jpg
55.jpg

KAIST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 온라인 과학매거진 코스모스

  • 블랙 페이스 북 아이콘
  • 블랙 인스 타 그램 아이콘

불가능을 눈앞에서 현실로, 메타버스

메타버스는 무엇인가?

현재 우리는 디지털 세계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을 돌아보면 아날로그보다는 디지털이 더 가까이에 있는 것 같고요. 디지털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Metaverse), 많이들 들어보셨을 만한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메타버스는 현실에서의 상호작용을 가상의 디지털 공간에서 구현한 여러가지 컨텐츠들을 통칭하는 단어입니다. 메타버스의 메타(Meta)는 가상을 뜻하는 단어와, 버스(Verse)는 세계라는 뜻의 universe의 합성어로 1992년 출간된 닐 스티븐슨의 SF 소설 “Snow Crash”에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레디 플레이어 원 영화 포스터

우리는 흔히들 메타버스를 생각하면 영화 “READY PLAYER ONE”과 같이 가상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생각하게 되는데요, 사실 메타버스의 범위는 이것보다 훨씬 넓습니다. 또한, 여러분들은 거의 매일 이 메타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어떠한 것들이 메타버스인지, 메타버스의 종류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메타버스의 종류
메타버스 1

메타버스는 여러분들이 평소에 생각하신 것에 비해 더 넓고 다양한 종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바로 증강현실 세계, 거울 세계, 라이프로깅 세계, 가상 세계로 나누어집니다.


포켓몬고 증강현실

먼저 증강현실 세계는 AR이라고도 부릅니다. AR은 Augmented Reality로, 현실 세계에 가상의 디지털 정보를 초빙시켜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게임 포켓몬고가 있습니다. 게임 내에서 우리는 포켓몬이라는 가상의 존재를 화면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 세계에 등장시키는데 즉 가상의 디지털 정보가 우리가 사는 물리적 세계와 상호작용을 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다음으로는 거울 세계입니다. 거울 세계는 거울과 같이 우리가 사는 실제 세계를 복사하여 디지털 세계에서 구현한 것이라고 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직접 가보지 않은 곳도 볼 수 있게 해주는 구글 어스 등이 대표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라이프로깅 세계는 여러분에게 매우 익숙한 세계입니다. 라이프로깅은 삶에 관한 경험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활동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현실 세계의 일을 가상 세계에 옮기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SNS 들이 여러분에게 익숙한 라이프로깅 세계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가상 세계는 여러분들이 흔히들 메타버스라는 것을 생각 했을 때 떠올리시는 개념으로, 현실과 다른 공간에서 살아가는 디지털 세계 기술입니다. 대표적으로 앞서 언급한 영화 “READY PLAYER ONE” 에서 다뤄지는 주요배경이 가상 세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류는 다양하지만 이들은 모두 공통점이 있는데요, 바로 디지털 세계와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를 서로 이어주는 서로 관련이 되어 있는 세계라는 점입니다.


메타버스의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
메타버스 2

메타버스는 정말 수많은 긍정적인 효과들을 불러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현실에서 여러 제약으로 실현하기 어려운 것들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상대적으로 덜 받으며 비용도 절약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 메타버스라는 것이 디지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새로운 것들이 계속 등장하는 것도 긍정적인 효과라고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메타버스는 현재에도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LG CNS 본사 ‘이노베이션 스튜디오’에서는 3D 모델링을 통해 완벽하게 공간을 복제하여 거울 세계를 만들고, 가상현실 기기를 착용하여 공장이라는 거울 세계에 갈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실제로 파이프들에 찬 화학물질의 온도와 양을 확인하는 시뮬레이션도 가능하며, 컨트롤러를 통해 레버를 잡아올리는 포즈를 취하면 공장 전체가 가동되는 모습도 연출이 된다고 합니다. 또 가상 세계를 통해서 공장의 직원에게 원격으로 정확한 작업 지시가 가능한 등 여러 장점들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긍정적인 효과도 있으면 부정적인 효과도 있기 마련입니다. 메타버스는 새로운 세계인만큼 해킹과 같은 범죄에 노출될 수 있는 확률이 있으며, 디지털 세계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문제와 보안 문제가 존재합니다. 그외에도 인터넷 세계에섣도 일어나는 디지털 성범죄나 기타 사이버 범죄들도 메타버스가 해결해야할 문제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메타버스의 긍정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부분도 집중을 해야 하며 이 부분들을 사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메타버스의 한계

메타버스는 무궁무진한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나 현재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서울시에서 24억원 가량을 들여 구축한 메타버스 서울의 이용자 수가 400명 선에 그치고 있다고 합니다. 메타버스 서울의 본질적인 서비스는 코로나 19 영향으로 시청과 같은 관공서 방문이 어려워짐에 따라 각종 세금 납부와 등본 발급 등이었는데 이용할 이유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상현실 세계에서 새로운 공간으로 가기 위해 매번 많은 양의 정보를 다운받아야 하는데, 즉 대용량 데이터를 요구하기 때문에 간편한 서비스와는 거리가 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현재 우리는 가상현실과 같은 메타버스에서는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한계가 있고 기술적인 여건 또한 걸림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 다양한 컨텐츠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 등을 갖추는 것 또한 아직 필요한 단계라고 생각됩니다.


메타버스의 미래
다양한 메타버스

이미 메타버스는 우리 삶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라이프로깅 세계와 거울 세계는 우리의 삶에 밀접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우리는 이와 같은 메타버스 세계가 없어진다면 불편해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메타버스는 정말 무궁무진한 세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발전 가능성도 높다고 볼 수 있지만, 그렇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문제 해결도 어렵고 메타버스 자체에서 발생하는 범죄와 같은 여러 문제들의 해결이 필수적입니다. 아무도 메타버스의 미래가 혁신을 불러올지, 물거품처럼 사라질지 확실하게 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 기술이 크게 발전한다면 우리는 현재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을 넘어서 더 많은 세계에서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불확실한 미래이지만 메타버스라는 것이 우리 세계를 더 발전시키기를 바라는 사람으로서 앞으로 지속적으로 메타버스에 관심을 가지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우리가 가져야 할 태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김보겸 학생기자 | Mathematics & Computer Science | 지식더하기


참고자료

[1] https://pixabay.com/ko/photos/

[2] https://m.khan.co.kr/economy/

[3] https://www.youtube.com/watch?v=okfWhhWWtq0

[4] https://www.youtube.com/watch?v=usI18Izqiic

[5] https://atic.ac/metaverse/sub1.do

[6] https://namu.wiki/w


첨부한 이미지 출처

[1] https://namu.wiki/w/

[2] https://pixabay.com/ko/photos/

[3] https://namu.wiki/w/

[4] https://pixabay.com/ko/photos/

[5] https://pixabay.com/ko/photos/




ⓒ KAIST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 온라인 과학매거진 KOSMOS


조회수 10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